본문 바로가기

고객맞이자세

담당자정보

  • 부서 : 세정담당관
  • 문의전화 : 043-220-2773

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
  • 민원인이 도청을 방문하면 정문과 서문 안내실의 안내원으로 하여금 민원인이 필요로 하는 사무실의 위치를 1분 이내에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직원의 사진, 담당 업무와 함께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, 언제나 단정한 옷차림과 미소짓는 얼굴로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항상 일어서서 “어서 오십시오.무엇을 도와드릴까요”라고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다른 업무처리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더라도 8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우선 경청하여 민원을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

  •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받은 직원은 “안녕하십니까. 저는 세정과 ○○○ 입니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”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상호의 이해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, 고객의 의견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문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8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전화를 거신 고객의 이름, 용건, 전화를 받은 날짜와 시간, 회신의 필요성 여부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전화를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는 2시간(근무시간) 이내에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대화가 끝났을 때는 “고맙습니다. 안녕히 계십시오, 좋은 하루 되십시오” 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고 1초 이상 경과한 후에 전화를 끊겠습니다.

우편, FAX,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

  • 우편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우편, FAX, 인터넷으로 민원을 내시는 경우에는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고객에게 연락드려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